3.1.9.10 직류전동기의 이론
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
1.역기전력이 증가할 수록 전기자 전류는 감소한다
2.역기전력은 속도에 비례한다
3.역기전력은 회전방향과 무관하다
4.부하가 걸려있을 때에는 역기전력은 회전방향과는 무관하다
3.1.11 직류전동기의 특성
타여자/직권/분권 전동기
*직류 분권전동기의공급 전압의 극성을 반대로 하면 회전방향은/변하지 않는다
*직류 직권 전동기에서 토크 T는 회전수N의 제곱에 반비례한다
*포화하고 있지 않은 직류발전기의 회전수가 반으로 감소 되었을때 기전력을 속도 변화 전과 같은 값으로하려면 여자를 두배로 증가시킨다
3.1.12 직류전동기의 기동
직류분권 전동기 기동시 계자 저항기의 저항값은=>0으로 해둔다
산16349-직류분권전동기 V200V,I=105A,전기자저항 0.1옴 계자저항 40옴,기동전류를 정격전류의 150%로 할때 기동저항은 약몇옴인가
-가동전류는 1.5*105A=157.5A
-가동저항은 (200-0.1*105)/157.5=1.21옴
3.1.13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
*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에서 광범위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,운전 효율이 가장 좋은 방법은->전압제어
*정지 워드레오나드방식:
1.광범위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
2.정토크 가변속도의 용도에 적합하다
3.제철용 압연기, 엘리베이터등에 사용된다
#직류 분권전동기의 계자 저항을 운전중에 감소 시키면
계자전류감소->자속감소->속도는증가
#직류전동기의 회전수를 반으로 줄이려면,계자자속을 몇배로 하여야 하는 가(단, 전압과 전류등은 일정하다)
두배.
3.1.14 직류전동기의 속도 변동률
직권>가동(복권)>분권>차동(복권)
3.1.15.직류전동기의 제동
직류발전기 발전 제동시 사용하는 저항의 주된용도는 전력의 소비
3.1.16 직류기의 손실
*직류기의 손실중 기계손에 속하는 것은->풍손
전기기기에 있어 와전류손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은=>규소강판을 성층하여 사용
3.1.17 직류기의 효율
계산문제는 모르겟다
직류 전동기의 실측효율을 측정하는 방법
1. 보조 발전기를 사용하는 방법
2.프로니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
3.전력동력게를 사용하는방법
-ㅇ온도시험 반환부하법(블론델,카프,홉킨스0